인문 단동
  • 단동시 조선족 정협위원들, 2020년도 우수제안 표창 받아
    [료녕신문소식윤철화기자]1월8일,단동시조선족정협위원이상정한제안이일전시정협으로부터‘2020년도우수제안’으로선정됐다.정협단동시제15기위원회제24차주석회의에서<정협단동시위원회2020년도우수제안을표창할데관한결정>을통과시켜33건의우수제안을표창했다.그중정협단동시위원회현구정협련락지도위원회리성직주임등4명이공동상정한‘고급기능인재건설을강화하여단동의질높은발전을추진할데관한건의’,심청송상무위원(단동시조선족련합회회장)과김현숙위원(단동다희산후조리원대표)등4명이공동상정한‘사회구역·재택·의료양로결합지원강도를높일데관한건의’,박심산위원(단동라이프스상무정품호텔총경리)등2명이공동상정한‘뉴미디어를리용하여단동관광문화사업발전을추동할데관한건의’가우수제안으로선정됐다.단동시조선족정협위원들은곧다가올정협단동시제15기위원회제4차회의에서경제·정치·문화·교육·사회등에관련한제안을상정하며높은정치적책임감과참정의정의식으로소임을다할계획이다.
    01/19
  • 단동시 조선족 새해맞이 문예공연 록화 마무리
    8일오전,‘2021년단동시조선족새해맞이문예공연’이료녕성단동시라지오텔레비죤방송국공개홀에서록화를마쳤다.공연은코로나19사태로힘든시기를겪고있는시민들을위로하며희망을전하자는취지로기획됐다.단동시조선족문화예술관과단동시라지오텔레비죤방송국조선어번역제작팀이공동주관한이번무대는코로나19예방을위해사전록화방식으로진행됐으며무용,악기연주등15개공연으로가득채워졌다.단동시조선족문화예술관은2018년부터문화예술육성,지원사업을위한공익성지도와양성활동을활발히전개해왔다.시설과장소를무료로개방하는토대에서퉁소,합창,민족춤,재즈춤,관현악,전자악기등무료양성반을운영하고있다.2021년단동시조선족새해맞이문예공연은음력설기간단동시라지오텔레비죤방송국공공채널에서방송된다.
    01/14
  • 2021년 단동시조선족새해맞이문예공연 록화 마무리... 음력설 기간 방송
    1월8일오전,‘2021년단동시조선족새해맞이문예공연’이단동시라지오텔레비죤방송국공개홀에서록화를마쳤다.공연은코로나19로힘든시기를겪고있는시민들을위로하며희망을전하는취지로기획됐다.단동시조선족문화예술관과단동시라디오텔레비죤방송국조선어번역제작팀이공동주관한이번무대는코로나19예방을위해사전록화방식으로진행됐으며무용,악기연주등15개공연으로가득채워졌다.려명애단동시조선족문화예술관관장은“코로나19로어려운상황속에서우리전통문화가빛나는다채로운공연으로시민들의마음을위로하고명절분위기를내고자기획했다.감사하게도문화관소속단체들이적극적으로나서수준높은공연을내보낼수있게되였다”면서“하루빨리코로나19정세가좋아져직접공연을관람할수있는시간이오기를바란다”고전했다.문화관은2018년부터무료개방을실시하여문화예술육성지원사업을위한공익성지도와양성활동을활발히전개해왔다.시설과장소를무료로개방하는기초상에서퉁소·합창·민족춤·재즈춤·관현악·전자악기등무료양성반을운영하고있다.2021년단동시조선족새해맞이문예공연은음력설기간단동시라디오텔레비죤방송국공공채널에서방송된다.[윤철화기자]
    01/12
  • 뜨거운 나눔의 온도… 강철봉 박분순 부부, 로인협회에 사랑의 위문금 전달
    1월4일,단동시구여수장(九如绣莊)회사강철봉사장과아내박분순은단동시조선족로인협회의80세이상로인28명에게새해위문금을전달하였다.올해로4년째다.강철봉박분순부부는올해80세이상로인27명에게500원씩,90세이상로인1명에게1,000원을전달하고단동시조선족로인협회에1만원을기부했다.이들부부는2014년부터해마다단오절,로인절에즈음하여로인협회에기부금을전달하고로인들을찾아사랑나눔활동을벌이는등로인협회활동을적극지원해미담이되고있다.불완전통계에따르면이들부부가로인협회에기부한총금액은20만원가까이된다.이들부부는또연변라디오TV방송국‘사랑으로가는길’프로에도다년간매월1,000원씩기부하며빈곤학생을지원해왔다.강철봉사장은“따뜻한마음을가슴에품고작은성의를로인들에게표시했다””면서로인들의장수를기원했다.차기준단동시조선족로인협회회장은“강철봉사장부부가련속4년간80세이상로인들에게사랑의위문금을전달하는것에대해충심으로되는감사를드린다.이들부부는효문화를전승하고사회문명을촉진하는본보기”라고하면서“로인들이나눔의설,따뜻한설을보낼수있게되였다”고기쁜마음을비췄다.
    01/07
  • 항미원조 주제 드라마 «압록강을 건너다» 27일 CCTV서 첫방
    [료녕신문소식윤철화기자]중앙라지오텔레비죤총국이제작한혁명력사주제극«압록강을건너다»가지난27일저녁cctv-1채널에서방송됐다.총40부작으로제작된드라마«압록강을건너다»는파노라마식(全景式)으로항미원조전쟁을재현해정의의전쟁,정신의전쟁,승리의전쟁을다룬우수한작품이다.이드라마는모택동,류소기,주은래,주덕,등소평,팽덕회및홍학지,등화를대표로한무산계급혁명가와군사가들의숭고한정신과황계광,추소운,양근사를대표로한지원군의강적을두려워하지않고용감히투쟁하는전투정신을노래하는동시에중국인민이곤난을두려워하지않고사악한세력을두려워하지않으며단결일치하는정신풍모를제대로반영했다.
    01/05
  • 단동조중 소학부, 2020단동시청소년라디오체조·치어리딩대회서 2등상 수상
    [료녕신문소식윤철화기자]일전단동조중소학부가2020년단동시청소년라디오체조·치어리딩대회서2등상을수상했다.단동시문화관광과라디오텔리비죤국,단동시교육국에서주최한이번대회에18개팀총500여명선수가참가해마음껏기량을펼쳤다.코로나19상황을고려해심사는참가학생이제출한영상평가와현장평가를결합해진행됐다.단동조중소학부참가팀을책임진왕운국지도교사는“학생들의안전을최우선으로개개인의특기를살려안무를짰다.이과정에서학생들이노력하는모습과열정을보며전혀힘들지않았다”고수상소감을전하면서“자신감을얻을수있는값진수업이다”고덧붙였다.
    12/31
  • 단동 27명 학생에게 “새시대 훌륭한 소년” 칭호 수여
    단동뉴스넷기자경원원12월17일,단동시의“새시대훌륭한소년”선진사적발표회및“홍색유전자전승--항미원조정신교정에울려퍼진다”선전활동이실험소학교에서열렸다.단동시문명판공실,교육국,공청단위원회,부녀련합회,차세대관심사업위원회에서공동주최한이번활동은미성년자들이로인을존경하고조국에충성하고인민에게충성하여민족부흥의대임을담당하는시대의새사람으로자라나도록인도하는데그목적을두고있다.여러방면의추천과집중공시,심사소조의심사를거쳐27명의학생들이2020년도단둥시의“새시대훌륭한소년”칭호를수여받았다.편역:추윤
    12/29
  • 단동시조선족련합회 배구협회 송년친선경기 가져
    [료녕신문소식윤철화기자]12월5일,단동시조선족련합회배구협회는송년친선경기와더불어단동신안동각호텔에서송년의밤행사를개최했다.이날한자리에모인배구협회회원들은열띤경기로친목을다졌고올한해서로의로고를격려했다.경기에는배구협회소속건강팀,행복팀,단결팀,행운팀,평안팀5개팀이참가했다.김용수배구협회회장은“협회는지역조선족사회에건강과행복문화를퍼뜨리고끈끈한팀워크를자랑하며해를거듭할수록성장해나가고있다.이는회원들의화합과노력,조선족사회의지지및성원과갈라놓을수없다”면서“앞으로도꾸준한훈련으로경기력향상은물론지역사회의화합과발전에기여하겠다”고덧붙였다.
    12/17
  • “압록강석간바둑선수권대회” 폐막
    11월29일오후,‘쭝위청(宗裕城)’배제2회압록강석간바둑선수권대회가성황리에막을내렸다.원보구(元宝区)기류협회가주최하고압록강석간바둑구락부,쓰얼쟈(思而佳)바둑학교가주관한이번바둑대회는이틀간진행,자격심사를거쳐74명의바둑선수가참가했다.이번대회출전선수중가장나이가많은선수는61살이고,가장어린선수는8살이다.이번경기는실목바둑판에운자바둑을사용,모두국가급경기표준에도달하였다.근년들어압록강석간바둑구락부에서바둑을대대적으로보급하면서우리시의바둑애호가들이날로늘어남과동시에바둑사업도급속히발전하고있다.
    12/15
  • 안병룡·가타오카 마사타카 , ‘단동시 명예시민’ 으로
    [료녕신문소식윤철화기자]단동시가안병룡(安炳龙)한국의정부시시장과가타오카마사타카(片冈政隆)일본알프스전기주식회사상담역에게단동시명예시민칭호를수여했다.지난11월26일에열린단동시제16기인민대표대회상무위원회27차회의에서는<안병룡한국의정부시시장과가타오카마사타카일본알프스전기주식회사상담역에게단동시명예시민칭호를수여할데관한의안(关于授予韩国议政府市市长安炳龙和日本阿尔卑斯株式会社相谈役片冈政隆丹东市荣誉市民称号的议案)>을동의했다.단동시는지난1996년에한국의정부시와자매도시협약을체결하고공무원상호교류등20여년째우호교류를지속해오고있다.1948년에설립된일본알프스사는센서류등전자부품과자동차전장부품을전문제조하는회사다.알프스사가중국에설립한첫합자기업이단동알프스전자유한회사로지금까지량호한발전을이어와지역경제활성화에기여했다.
    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