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료양시조선족학교 학생들 6년째 벼가을 체험
10월31일오후,료양시조선족학교(료양시제9중학교소학부)학생들은학교홍석류농장에서벼가을체험을했다.왕서명부교장이5~6학년학생들을이끌고벼가을체험에나섰고백효봉교사는학생들을대상해벼가을시범을보이며안전사항을강조했다.이어학생들은담임교사들의지도하에앞다투어벼가을을체험하며수확의기쁨을만긱했고땀범벅이된학생들은쉴념을하지않고가을체험에집중했다.김성철학교당지부서기,교장겸공회주석은"올해까지사생들은6년째가을걷이체험을했다.당일총2,000여근의벼를수확했으며이는지난몇년간의수확량보다많은수치"라며만족스러워했다.
11/17 - 동북지역 첫 서점, 창립 77돐 맞이
11월8일중국동북지역에서처음으로생긴서점인심양마로완신화서점이창립77돐을맞이하여다양한기념행사들을마련하였다.행사에서는심도있는주제공유와함께심양시‘꼬마도서추천관’표창식이진행되였으며청소년들의독서애호와적극적인지식공유를고무하였다.또한‘무형문화유산금박화’체험학습활동이함께조직되여참가자들이무형문화유산의매력을가까이에서느낄수있도록하였다.
11/12 - 올해 가장 큰 ‘슈퍼문’이 떠올랐다
2025년11월5일21시30분경심양상공에둥근보름달이떠올라고건축물들과거리조형물,빌딩들의네온등과어우러져독특한풍경선을이루었다.이날올해들어두번째로관측된‘슈퍼문’이하늘에모습을드러냈다.이번보름달은2025년에관측할수있는세차례의슈퍼문가운데서지구에가장가까이접근한달로서올해가장큰보름달이기도하다.
11/12 - 고풍스러운 화폭 같은 11월의 련못
11월을맞이한련못,한여름의화려한련꽃대신갈색고엽과줄기로가득채워져있다.련못속에뿌리박고사력을다해꽃을피워올린뒤사그라진련잎과줄기,금빛찬란한아침해살과함께물에비쳐오직이시기에만감상할수있는특유한고풍스러운화폭을펼쳐냈다.
11/12 - 료양시 백탑구 포향유치원, 새 운동장 개장식 및 체능 대순환 활동 성과 발표회 개최
11월1일,료양시백탑구포향유치원은실외운동장바닥신축오픈식및어린이체능대순환활동성과발표회가열렸다.이날유치원어린이들과교사및학부모총400여명이모인가운데백탑구정협,구교육국등부문관계자와전국뢰봉학습모범개인이며료양시·구·가두차세대관심사업위원회주요성원이자유치원'사덕사풍'보도원인당혁군할머니와엽쌍민할아버지가자리를함께했다.양양원장은환영사를통해유치원이놀이속에서배우고운동속에서체력을키우며'안지놀이(安吉游戏)'로용감성을키우는창의적인교육모식을실천한성과에대해보고했다.특히유치원은어린이들의안전을보장하기위하여실외운동장에플로팅바닥을설치하고놀이시설을보완했으며실내외소방안전시설도완비했다고소개했다.이어어린이들의룡춤으로체능대순환활동성과발표회가진행됐다.어린이들은롱구,철봉,장애물넘기,바퀴굴리기,고무줄뛰기등10여가지'안지놀이'를선보이며즐거운체험시간을가졌다.동시에학부모들도자녀들과함께친자운동에동참아며행사장분위기를달구었다.엽쌍민할아버지는어린이들과함께놀이에참가하며"어린이들이건강하게자라야조국의미래가밝다"며"유치원교사들은어린이교육사업에충실히림하며총명하고용감하며어려서부터생존능력을갖춘훌륭한어린이들을양성하기위해노력해야한다"고호소했다.료해에따르면백탑구포향유치원은성4성급민영유치원이다.지난해유치원은오스트레일리아디킨대학교육아교육을전공한양양교사를원장으로임명했다.그후부터유치원은새로운어린이교육모식을도입해상급부문과학부모들의긍정을받았다.지난해70여명에불과했던어린이수는올해130여명으로증가했고유치원은시·구유치원계통'유치원교육선진단위'로선정되는성과를거두었다.
11/10 - 료양시 ‘선봉컵’ 종업원 탁구시합 개최
10월30일부터11월3일까지5일간료양시제2회'선봉컵'종업원탁구시합이료양체육관에서성황리에개최됐다.료양시총공회,료양시지속기관사업위원회,시문화관광라지오텔레비죤국이공동주최한시합은료양시,현(시,구)기관,사업단위,학교,기업의85개선수팀,352명선수가참가했다.시합은남녀단체전,남녀개인전으로진행되였다.치렬한경기끝에료양현제2팀,료양석유화학회사,등탑시제1팀,료양직업기술학원팀,시공안제1팀이남자단체전1~5등을차지했다.료양석유화학회사,료양현제1팀,료양시제4중학교팀,료양시세무국팀,료양이동통신팀이녀자단체전1~5등을차지했다.남녀개인전에서는1~4등을가려내메달과영예증서를수여했고단체우승팀에세는상장을수여했다.주최측료양시총공회관계자는총화에서"이번'선봉컵'종업원탁구대회는료양시종업원들의여가문화체육생활을풍부히하고군중체육활동을활성화하는데기여했다"며"'건강중국'건설전략을실천하는데의미있는행사였다"고말했다.
11/10 - 화천 BMW 지열 에너지 난방 프로젝트 가동
10월31일,화천BMW동력총성공장및6세대동력배터리쎈터에난방을공급하는지열에너지프로젝트가정식가동되였다.해당프로젝트는100%비화석에너지를난방에사용함으로써생산의저탄소전환을실현했을뿐만아니라북방공업지역의청정에너지난방공급실현에복제,보급가능한혁신적인모델을제공했다.료녕일보
11/10 - 올해 가장 큰 ‘슈퍼문’이 떠올랐다
2025년11월5일21시30분경심양상공에둥근보름달이떠올라고건축물들과거리조형물,빌딩들의네온등과어우러져독특한야경을이루었다.이날올해들어두번째로관측된‘슈퍼문’이하늘에모습을드러냈다.이번보름달은2025년에관측할수있는세차례의슈퍼문들가운데서지구에가장가까이접근한달로서올해가장큰보름달이기도하다.
11/07 - 심양팔정커피거리, 새 관광명소로 부상
심양시화평구의팔정커피거리에새로운관광명소가생겨났다.다양한색상의커피잔들로장식된‘커피잔매트릭스벽’이각지에서찾아온관광객들과시민들의새로운‘인기포토존’으로되고있다.팔정커피거리는력사와문화창의성,현대상업이결합된도시문화관광명소로서화평구남시장지구에위치하고있으며총면적은약3.44㎢이다.최근년간팔정커피거리는커피문화를련결고리로하여100여년상업거리의력사,국제다원문화,청년창업활력을융합시켜심양은물론중국동북지역에서가장인기있는특색커피거리로자리잡았으며‘2025년중국커피산업특색거리혁신상’을수상하였다.이거리는탕우림관저,장좌상고택을비롯한26곳의력사건축물을보존하면서민국시대의분위기와커피문화를혁신적으로결합하였다.‘왼손에는커피,오른손에는력사’라는독특한장면을연출하며,옛건축물을개조한커피점들과민국테마팝업상점들이운영되고있다.그리하여‘읽을수있고체험할수있는’도시문화명소로서의팔정커피거리는도시재생의본보기로되였으며전국적으로도손꼽히는‘가장문예적인거리’로불리우고외지관광객들의필수코스로되였다.
11/07 - 중양절등고행사, 장하부운산에서 진행
10월26일‘2025년료녕성중양등고건강대회’가대련시장하부운산향에서진행되였다.료녕남부지역의최고봉인부운산에는근천명에달하는등산애호가들이모여체력단련과전통문화를함께체험하는특별한시간을보냈다.부운산은장백산계천산지맥의중요한구성부분으로서최고해발은1130.7메터에달하며장하,수암,개주의세지역에걸쳐있다.이곳부운산향은‘국가급생태향진’으로인정받았으며‘80%는산,10%는물,5%는논,5%는마을’로이루어진자연풍경을자랑한다.온천과얼음눈관광,문화관광자원이풍부한이지역은자연과인문이조화를이루는관광명소로널리알려져있다.이번대회는주민들의건강증진과자연접근의기회를마련해주는것을넘어장하시가문화,체육,관광산업을융합발전시키는중요한실천사례로평가되고있다.
11/07